강원 양양 남애마을 - 도루묵
강원 양양 남애마을 - 도루묵
-
지역강원
-
주소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매바위길 127 (냄애항어촌체험정보센터)
-
연락처[[남애 어촌체험마을][033-6672-3624]]
소개
정보
고소한 알 톡톡 터지는 도루묵의 고장
강원 양양 남애마을
삼척의 초곡항, 강릉의 심곡항과 함께 ‘강원도 3대 미항’으로 꼽히는 남애항.
양양의 남쪽 끝단에 있는 남애항은 추억의 영화 <고래사냥>의 촬영지로, 주인공들이 해변을 뛰어가는 마지막 장면이 이곳에서 촬영되었다. 크고 작은 어선들이 줄지어 정박한 모습과 항구 밖으로 해수욕장이 펼쳐져 있는 모습이 멀리서 보면 지중해의 어느 해변을 연상케 하는 이국적인 항구. 여기에 서로 마주보고 있는 빨간색, 하얀색 등대가 운치를 더해주고 이른 새벽이면 등대 너머로 귀항을 서두르는 어선과 함께 천천히 떠오르는 일출이 장관이다. 남애마을에서는 다양한 어종이 잡히는 청정 바다를 배경으로 배낚시체험, 통발잡이체험 등을 진행한다. 체험객들은 내 손으로 물고기를 낚는 보람을 느끼며 일일 어부가 되어볼 수 있다. 매일 새벽 항구 위판장에서는 수산물 경매가 열리는데 이것을 관람하는 것도 소소한 즐거움이 된다. 경매에 직접 참여할 순 없지만 어촌계 중매인을 통하면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Tasty Seafood 겨울철 별미 도루묵
남애마을은 겨울철 별미인 도루묵의 산지이다. 인근에 자리한 강릉 주문진수산시장과 양양 물치항에서 도루묵 축제가 개최될 만큼 이 일대 어장에는 도루묵이 풍성하다. 찬바람 부는 늦가을부터 잡히기 시작하는 도루묵은 알까지 꼭꼭 씹어 먹는 담백한 맛이 일품인데 알도루묵(암놈)은 얼큰한 찌개와 고소한 구이로, 숫도루묵은 조림으로 먹으면 맛이 훌륭하다.
남애항 식당가는 매일 새로운 횟감을 차려내는 횟집이 대부분이라 아무 때나 도루묵 요리를 맛보긴 힘들다. 그 대신 항구 위판장 경매에서 생물 도루묵을 구매할 수 있고 남애마을 사무실에 예약해 구매하거나 택배로 배송받는 방법이 있다. 다양한 도루묵 요리를 맛보려면 자동차로 10분 이동해 주문진수산시장으로 향한다. 이곳에 대규모 식당가가 있으며 시장길에 펼쳐진 간이횟집에서는 도루묵을 숯불에 구워 판매한다.





